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공지사항
[지구를 위한 과학] 두번째 정기강좌 <새와 함께 날아오르다>가 열립니다~!
참가자 선정이 완료되었습니다.
개별적으로 연락 받으신 분만 참석이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친구들!
<와일드툰-꾸룩새 연구소로 놀러 오세요>편을 재미있게 보았나요 ?!
만화 속 주인공을 실제로 만나 제비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어요!
제비 연구자가 겪었던 연구 비하인드가 궁금하다면, 댓글로 신청해 주세요~!
<지구를 위한 과학> 정기강좌 2강 '새와 함께 날아오르다 '
▲ 정기강좌 2강 포스터 (사진 정다미, 그림 홍승우)
['새와 함께 날아오르다' 정기강좌 신청 안내]
1. 일시 : 2018년 9월 15일(토), 오후 2시 ~ 3시 30분
2. 장소 : 공공그라운드 001라운지
(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로 116, 5층 소재)
3. 신청 방법 : 아래 내용으로 댓글을 달아 주세요.
① 참가 학생 이름, 학교, 학년
② 참가자 수(학생/보호자 수)
③ 제비 연구에 대해 궁금한 점
(예 : ①김경현, 어과동초, 4학년 ②2명(학생 1명, 보호자 1명) ③제비는 왜 사람들과 가까운 곳에 집을 짓나요?)
※ 미취학 아동은 신청할 수 없습니다. 초등학교 1학년 이상부터 참여 가능합니다.
※ 가족이 참여하는 강좌입니다. 1가족당 최대 4명까지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4. 선발 방법
선착순으로 선발하지 않으며, 댓글 내용을 기준으로 총 50명(보호자 포함)을 선발합니다.
제비 또는 새 연구에 대해 궁금한 점을 잘 써줄수록 뽑힐 확률이 높아져요~!
5. 신청 기간 : 2018년 9월 7일(금) 자정까지
※ 선정되신 가족에 한하여 9월 10일(월)에 개별 연락 드립니다. 연락을 받지 않으신 분은 참석하시기 어려우며, 연락이 닿지 않을 경우 다음 가족에게 기회가 주어지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6. 참가비 : 무료 ^0^//
정기강좌 관련 문의는 운영본부(02-3148-0860, 0736)로 연락주세요.
감사합니다.
-------------------------------------------------
<지구를 위한 과학>은 시민과학프로젝트인 어린이과학동아 지구사랑탐사대에서 마련한 특별 프로그램이에요. 우리나라 기초과학의 미래를 짊어질 '젊은 연구자'들을 지원하고, 그들의 땀과 열정을 함께 공유합니다. 젊은 연구자의 이야기는 웹툰(WildToon), 스토리콘텐츠(WildStory), 정기강연(WildTalk)으로 이어집니다.
이 프로젝트는 다음 세대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투자하는 C Program과 함께합니다.
2. 참가자수 3명: 학생 2/보호자1
3. 제비연구에 대해 궁금한 점
1) 제비의 우리나라 귀소와 학습패턴 측면- 제비들의 경우 한국 번식지에서 겪은 좋지 못한 경험이 학습되고 다음 산란기 때 다시 번식지인 한국으로 돌아오지 않는 제비들이 많지 않다고 신문에서 봤습니다. - 그렇다면 (1) 정말 그런지, (2) 제비의 학습패턴은 어떤 유형인지, (3) 다른 새들과 비교하여 얼마나 다르고 같은지 궁금합니다.
2) 제비의 생태환경과 제비의 개체수 측면- 농촌지역의 개발이 제비 서식지의 생태환경에 구체적으로 얼마만큼 심각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 농약과 화학비료 사용이 제비 서식지의 생태환경에 구체적으로 얼마만큼 심각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2. 학생 1
3-1. 한국조류학회지에 실린 제비의 번식생태에 대한 논문에서 제비의 동지 형태가 크게 4가지로 나뉘어진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제비가 여러 형태로 둥지 구조를 발달시키게 되는 조건, 그리고 둥지 모양에 있는 변화가 유조들의 성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고 싶습니다.
3-2. 한옥의 감소로 제비들이 철 또는 콘크리트 외벽에 둥지를 틀고 있습니다. 이 경우에 유해문질 또는 중금속 축적 등의 피해가 어느 정도 일어나는지, 그리고 만일 큰 영향을 주는 피해가 예측될 경우,이를 최소화하는 방안이 궁금합니다.
3-3. 제비와 귀제비의 서로 다른 둥지 구조가 각각 그 종의 신체 구조나 생태에 있어 어떤 면에서 유리한지, 그리고 어떻게 그런 형태로 둥지를 발달시켰는지 알고 싶습니다.
3-4. 갈색제비 등의 무리생활을 하는 제비들은 포식자가 나타났을 때 집단적으로 경계음을 내는 등의 회피 행동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반면, 단독 행동을 하는 제비의 경우에는 어떤 행동으로 포식자를 피하는지 궁금합니다.
보호자 1명 (총2명)
1. 제주도에서 제비집을 봤어요. 제비집이 가까운 곳에 4개 정도 있었는데 원래 제비들은 모여 사나요?
2. 제비들이 사람들이 많이 드나드는 곳에 집을 짓고 있었는데, 제비의 집을 안전한 곳으로 옮겨줘도 살 수 있을까요?
보호자 1명 (총 2명)
1. 제비는 어떻게 그렇게 빨리 날아요?
2. 제비는 왜 가위처럼 갈라진 꼬리가 있어요?
3. 왜 제비는 둥지를 진흙으로 지어요?
4. 제비는 왜 집을 아파트 현관에 짓지 않나요?
1.이주은 서울옥정초 6학년
2.학생2명(6학년1명,2학년1명),보호자 1명(엄마), 총 3명.
3,(질문들)
.제비들은 보통 몇월에 짝짓기를 하고 둥지를 트나요?
.제비들은 나무에 둥지를 트는 다른 새들과는 달리 사람들이 사는 전통 가옥 등의
처마에 집을 짓고 사는데요,그 이유가 무엇인가요?
.제비의 새끼들은 보통 몇 개월 정도 되야 완전한 성체가 되나요?
.제비들은 알을 평균 몇 개 정도 낳나요?
.제비는 자신의 둥지를 진흙과 짚 등으로 만든다고 하는데, 진흙은 어디에서 구하나요?
.여름 철새인 제비는 겨울에는 우리나라를 떠니 어디로 가나요?
.보통 제비들은 먹이로 무엇을 먹나요?
.요줌 한창 문제가 되고 있는 지구온난화는 제비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혹시
요즘 제비가 잘 안보이는 것이 지구온난화의 영향인가요?
.제비의 꼬리깃은 제비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나요?
.제비의 새끼들은 보통 몇 개월이 지나야 성체가 되나요?
노이아 4학년 3명 (학생1명,보호자2명)
그리고 제비집는 흙으로 만든다고 들었어요.
그런데 흙이잘붙지도 않는데 어떻게 제비가 집을 지을까요?
또 사람들이 있으면 허물기도 해서 불편할텐데
왜? 사람들이 사는곳에다 집을지을까요?
전소영 5학년 4명 (보호자2명 동생1명)
제비의 다른 새들과 사교성에 대해 궁금합니다. 말하자면 제비 까치 까마귀 참새 등의 사이는 좋은 편인가요?
제비의 모성이란게 따로 있는지에 대해서도 궁금하구요. 누군가가 둥지를 헤치려 할 때 취하는 행동 등.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된 댓글입니다.
학생 2/부모 2
제비를 애완용으로 키우는 경우는 보지 못했는데 제비도 애완용으로 키울 수가 있나요? 없다면 제비의 어떤 특성 때문에 그런가요?
1. 추승우/흥도초/5학년
2. 인원:2명(아이1,부모1)
3. 질문 : 제비는 몇시간 동안 비행할 수 있나요?
그리고 제비는 사람들 근처에서 집을 짓고 살았었는데 예전과 지금에 환경에 달라진 것에 대한 제비 변화도 궁금하네요.
삭제된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