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를 위한 과학] 두번째 정기강좌 <새와 함께 날아오르다>가 열립니다~!

2018.08.14 21:12

참가자 선정이 완료되었습니다.


개별적으로 연락 받으신 분만 참석이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친구들!


<와일드툰-꾸룩새 연구소로 놀러 오세요>편을 재미있게 보았나요 ?!


 만화 속 주인공을 실제로 만나 제비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어요!


제비 연구자가 겪었던 연구 비하인드가 궁금하다면,  댓글로 신청해 주세요~!


 


<지구를 위한 과학> 정기강좌 2강 '새와 함께 날아오르다 '  



▲ 정기강좌 2강 포스터 (사진 정다미,  그림 홍승우)


 


 


 


 


 


['새와 함께 날아오르다' 정기강좌 신청 안내]


 


 


1. 일시 : 2018년 9월 15일(토), 오후 2시 ~ 3시 30분


 


2. 장소 : 공공그라운드 001라운지


(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로 116, 5층 소재)


 


3. 신청 방법 : 아래 내용으로 댓글을 달아 주세요.


① 참가 학생 이름, 학교, 학년


② 참가자 수(학생/보호자 수)


③ 제비 연구에 대해 궁금한 점


(예 : ①김경현, 어과동초, 4학년 ②2명(학생 1명, 보호자 1명) ③제비는 왜 사람들과 가까운 곳에 집을 짓나요?)


※ 미취학 아동은 신청할 수 없습니다. 초등학교 1학년 이상부터 참여 가능합니다.


※ 가족이 참여하는 강좌입니다. 1가족당 최대 4명까지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4. 선발 방법


선착순으로 선발하지 않으며, 댓글 내용을 기준으로 총 50명(보호자 포함)을 선발합니다. 


제비 또는 새 연구에 대해 궁금한 점을 잘 써줄수록 뽑힐 확률이 높아져요~!


 


5. 신청 기간 : 2018년 9월 7일(금) 자정까지


※ 선정되신 가족에 한하여 9월 10일(월)에 개별 연락 드립니다. 연락을 받지 않으신 분은 참석하시기 어려우며, 연락이 닿지 않을 경우 다음 가족에게 기회가 주어지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6. 참가비 : 무료 ^0^//


 


정기강좌 관련 문의는 운영본부(02-3148-0860, 0736)로 연락주세요.


감사합니다.


 


제비 연구자를 먼저 웹툰으로 만나보세요!



 


 


제비 연구자 이야기를 먼저 보고 싶다면 클릭!



 


 


-------------------------------------------------


 


<지구를 위한 과학>은 시민과학프로젝트인 어린이과학동아 지구사랑탐사대에서 마련한 특별 프로그램이에요. 우리나라 기초과학의 미래를 짊어질 '젊은 연구자'들을 지원하고, 그들의 땀과 열정을 함께 공유합니다. 젊은 연구자의 이야기는 웹툰(WildToon), 스토리콘텐츠(WildStory), 정기강연(WildTalk)으로 이어집니다. 


 


이 프로젝트는 다음 세대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투자하는 C Program과 함께합니다.


 

목록보기

댓글 40
1. 이지윤(서울용마초등학교 5학년)

2. 참가자수 3명: 학생 2/보호자1

3. 제비연구에 대해 궁금한 점

1) 제비의 우리나라 귀소와 학습패턴 측면- 제비들의 경우 한국 번식지에서 겪은 좋지 못한 경험이 학습되고 다음 산란기 때 다시 번식지인 한국으로 돌아오지 않는 제비들이 많지 않다고 신문에서 봤습니다. - 그렇다면 (1) 정말 그런지, (2) 제비의 학습패턴은 어떤 유형인지, (3) 다른 새들과 비교하여 얼마나 다르고 같은지 궁금합니다. 
2) 제비의 생태환경과 제비의 개체수 측면- 농촌지역의 개발이 제비 서식지의 생태환경에 구체적으로 얼마만큼 심각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 농약과 화학비료 사용이 제비 서식지의 생태환경에 구체적으로 얼마만큼 심각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1. 이수연 / 분당영덕여자고등학교 1학년

2. 학생 1

3-1. 한국조류학회지에 실린 제비의 번식생태에 대한 논문에서 제비의 동지 형태가 크게 4가지로 나뉘어진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제비가 여러 형태로 둥지 구조를 발달시키게 되는 조건, 그리고 둥지 모양에 있는 변화가 유조들의 성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고 싶습니다.

3-2. 한옥의 감소로 제비들이 철 또는 콘크리트 외벽에 둥지를 틀고 있습니다. 이 경우에 유해문질 또는 중금속 축적 등의 피해가 어느 정도 일어나는지, 그리고 만일 큰 영향을 주는 피해가 예측될 경우,이를 최소화하는 방안이 궁금합니다.

3-3. 제비와 귀제비의 서로 다른 둥지 구조가 각각 그 종의 신체 구조나 생태에 있어 어떤 면에서 유리한지, 그리고 어떻게 그런 형태로 둥지를 발달시켰는지 알고 싶습니다.

3-4. 갈색제비 등의 무리생활을 하는 제비들은 포식자가 나타났을 때 집단적으로 경계음을 내는 등의 회피 행동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반면, 단독 행동을 하는 제비의 경우에는 어떤 행동으로 포식자를 피하는지 궁금합니다.
손윤아, 영훈초등학교 2학년
보호자 1명 (총2명)
1. 제주도에서 제비집을 봤어요. 제비집이 가까운 곳에 4개 정도 있었는데 원래 제비들은 모여 사나요?

2. 제비들이 사람들이 많이 드나드는 곳에 집을 짓고 있었는데, 제비의 집을 안전한 곳으로 옮겨줘도 살 수 있을까요?
표진수, 남부초등학교 4학년
보호자 1명 (총 2명)
1. 제비는 어떻게 그렇게 빨리 날아요?
2. 제비는 왜 가위처럼 갈라진 꼬리가 있어요?
3. 왜 제비는 둥지를 진흙으로 지어요?
4. 제비는 왜 집을 아파트 현관에 짓지 않나요?

장수아에요! 잠일초 4학년이구요.
4명!
궁금한점. 제비의 뼈는 얼마나 가벼운가요?
하늘은어떻게 나나요? 종류가 얼마나 많나요?

돌고래강연 때 설문조사에 제비 강연 꼭 듣고싶다고 썼어요! 제발듣고 싶어요.ㅜㅜ꼭!

1.이주은 서울옥정초 6학년

2.학생2명(6학년1명,2학년1명),보호자 1명(엄마), 총 3명.

3,(질문들)

.제비들은 보통 몇월에 짝짓기를 하고 둥지를 트나요?

.제비들은 나무에 둥지를 트는 다른 새들과는 달리 사람들이 사는 전통 가옥 등의

처마에 집을 짓고 사는데요,그 이유가 무엇인가요?

.제비의 새끼들은 보통 몇 개월 정도 되야 완전한 성체가 되나요?

.제비들은 알을 평균 몇 개 정도 낳나요?

.제비는 자신의 둥지를 진흙과 짚 등으로 만든다고 하는데, 진흙은 어디에서 구하나요?

.여름 철새인 제비는 겨울에는 우리나라를 떠니 어디로 가나요?

.보통 제비들은 먹이로 무엇을 먹나요?

.요줌 한창 문제가 되고 있는 지구온난화는 제비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혹시

요즘 제비가 잘 안보이는 것이 지구온난화의 영향인가요?

.제비의 꼬리깃은 제비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나요?

.제비의 새끼들은 보통 몇 개월이 지나야 성체가 되나요?

노이아 4학년 3명 (학생1명,보호자2명)


그리고 제비집는 흙으로 만든다고 들었어요.

그런데 흙이잘붙지도 않는데 어떻게 제비가 집을 지을까요?

또 사람들이 있으면 허물기도 해서 불편할텐데

왜? 사람들이 사는곳에다 집을지을까요?






전소영 5학년 4명 (보호자2명 동생1명)


제비의 다른 새들과 사교성에 대해 궁금합니다. 말하자면  제비 까치 까마귀 참새 등의 사이는 좋은 편인가요?

제비의 모성이란게 따로 있는지에 대해서도 궁금하구요.  누군가가 둥지를 헤치려 할 때 취하는 행동 등.



전소영 오마초 5
구자윤ㅡ 3학년ㅡ 3명(학생2명,보호자1명)

제비는 둥지를  무슨 재료로 만드나요?
목동초 입니다
1.원준우/심곡초등학교/4학년/4명(학생2,보호자2)
제비는 몸집이 원래 작나요? 작아진것인가요?
백악기 시대의 제비의 조상은 어떤 새인가요?
제비가 낮게날면 비가 온다고 하는데 정말인가요?
제비가 호박씨를 물고와서 흥부가 부자가 되었는데 제비는 호박씨를 먹이로 좋아하나요? 좋아하지 않나요? 
왜 하필이면 ㅂ제비가 사람이 사는 집근처에 집을 짓나요?
참새는  잡아먹기도 했다는데 제비도 옛날에는 잡아 먹었나요?
엄아아빠 어릴적엔 제비가 너무 많아서 학교 가는길에 제비똥을 많이 맞았다는데 그 많던 제비는 어디로 갔나요?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된 댓글입니다.

이예원, 이예진 / 등마초등학교/ 5학년/, 2학년
학생 2/부모 2
제비를 애완용으로 키우는 경우는 보지 못했는데 제비도 애완용으로 키울 수가 있나요? 없다면 제비의 어떤 특성 때문에 그런가요?

1. 추승우/흥도초/5학년

2. 인원:2명(아이1,부모1)

3. 질문 : 제비는 몇시간 동안 비행할 수 있나요?

그리고 제비는 사람들 근처에서 집을 짓고 살았었는데 예전과 지금에 환경에 달라진 것에 대한 제비 변화도 궁금하네요.


1.도민혁.도민서/서래초/6학년.4학년
2. 인원: 4명 (아이2.부모2)
3. 질문: 제비가 빠르다고 하는데 빨리 날 경우 속도와 비교할 움직임.
      제비의 먹이와 살기 좋은 곳은?
      우리나라에서 사는 제비의 이동(겨울에는 어디로 가는지)
       제비의 암컷과 수컷의 역할이 정해져 있나요?
      에코크리에이티브학과는 어떤 일을 배우는 학과인가요?
     
1-이성준/경복초/4학년

2-2명(학생본인 1명,엄마 1명)

3-제비는 여름에 오는 철새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기회를 통해서 다음의 의문점들을 여쭤보고 관찰해보고 싶어요!

궁금한 점들은
(1) 여름이 오는 시기가 빨라지고 지구온난화로 인해 기온이 많이 오르고 있는데 이런 기상변화가 제비가 오고 가는 시기와 얼마나 관련이 있을까요?

(2) 제비의 꼬리는 유난히 길고 날렵해 보입니다 이 꼬리가 제비가 나는데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요? 그리고 암ㆍ수가 꼬리의 형태나 기능에 차이가 있을까요?

(3) 제비의 나는 높이가 제비의 건강/기분/날씨/그 외 주변환경과 관계가 있는지, 그리고 있다면 얼마나 밀접한 지 궁금합니다.

삭제된 댓글입니다.

(1) 지민환, 당수초, 5학년
(2)3명(학생 1명, 부모2명)
(3) 궁금한 점
- 지구온난화가 제비 생태나 이동경로에 미치는 영향을 알고 싶어요.
- 제비가 도시에서 산다면,  살아가기에 적합한 장소나 환경은 어디일까요?
-제비의 종류는 몇 종류나 되나요?
김예원,가운 안곡초5학년 2학년
4명 (학생2명, 보호자2명)
 부모님 어렸을때는 제비들을 흔히 볼수 있어다고 사람들과 친숙한 새라고 들었습니다. 지금은 어디에서 지내고 있길래 볼수가 없을까요? 혹시 우리나라에서 볼수 없게 되는건 아닐까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어떻게 해야 우리와 함께 우리와 함께 잘 지낼수 있을까요?  제비에 대해 많은걸 알고 싶어요~ 이번탐사에 함께할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1)양수빈,신미림초,5학년
(2)2명(학생1명,보호자1명)
(3) 우리나라 여름이점점 빨라지고 길어지는데 이것과 제비가 우리나라에 머무는 기간과 상관이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