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이벤트]과학자와 직접 만나는 인터뷰 기회! 인촌상 시상식 출동기자단 모집!

2024.09.11 16:30

10월 11일 웨스틴조선 서울에서는


각 분야에 뛰어난 업적을 세운 분들에게 드리는 인촌상 시상식이 열려요.


과학기술분야의 제 38회 인촌상 수상자는 바로 


권인소 한국과학기술원 전기및전자공학부 교수님이에요.


*권인소 교수님은?


인공지능(AI)의 한 분야로 시각 데이터를 처리하는 ‘컴퓨터 비전’ 분야를 개척하셨어요. 1980년대부터 로보틱스·컴퓨터비전 분야에 도전해 연구를 주도하고 제자들을 길러냈지요. 2015년에는 미국 국방고등연구계획국(DARPA) 재난구조 로봇대회에서 휴보를 위한 인공 시각 지능 기술을 개발해 TEAM KAIST의 우승을 이끌기도 했어요. 또 루닛(Lunit)과 함께 딥러닝 모델을 개발해 의료영상 AI의 혁신적인 발전에 기여했답니다. 2018년에 발표한 논문 ‘딥러닝 영상인식을 위한 새로운 아키텍처’는 2만833회(8월 현재)의 압도적인 인용 횟수 기록하고 있어요. 


※1981 서울대 기계설계학과 졸업 / 1990 미국 카네기멜론대 박사 / 1992 한국과학기술원 전기및전자공학부 교수 / 2023 한국과학기술원 초세대협업연구실(VIC-AGI) 책임교수 / 2024 한국과학기술원 전기및전자공학부 KAIST교수


2015 세계재난로봇대회(DRC Finals) TEAM KAIST 우승 / 2016 라이트필드 3D 뎁스 챌린지: 강건성 챔피언(CVPRW) /2023 IEEE WACV 최고논문상



<출동!기자단>에 선발된 어린이 기자는 인촌상 시상식 관람 및 식사에 초대받아요.


과학기술분야 수상자인 권인소 교수님과 직접 인터뷰를 진행하는


특별한 기회도 주어진답니다!


어과동 기자님과 함께한 시상식 취재 내용은 어린이과학동아 잡지에도 실려요~!



(2023년에 진행된 37회 인촌상 수상자인 최원순 교수님을 취재한 출동기자단의 멋진 모습!)


 


과학자 인터뷰도, 큰 시상식 취재도 할 수 있는 <출동!기자단>에 지원하세요~!


※학교에 제출할 체험활동확인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출동!기자단>은 후기 기사 작성이 필수입니다. 


--------------------------------------------------------


[행사 일시]: 2024년 10월 11일 오후 3시 20분


[행사 장소]: 웨스틴조선 서울 (호텔 로비 집결)


[행사 프로그램]


1. 어린이 기자단 인터뷰 (오후 3:30~4:00): 부모 동반 불가


2. 시상식 관람 및 식사 (오후 5시 30분 시작): 부모 1인 동반 가능


--------------------------------------------------------


[지원 기간]: 9/11~10/3 오후 6시 


[선발 인원]: 5명


[당첨자 발표]: 10/4(수) 


※ 관리자가 개별 연락드립니다.


[지원 방법]: 인촌상 시상식 및 인터뷰에 참여하고 싶은 이유를 댓글에 남겨주세요.

목록보기

댓글 16
작성자만 볼 수 있는 댓글 입니다.
작성자만 볼 수 있는 댓글 입니다.
작성자만 볼 수 있는 댓글 입니다.

저는 과학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김도윤입니다.  

인촌상 시상식에서 권인소 교수님을 직접 만나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기회는 저에게 정말 특별한 경험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권인소 교수님은 전기 및 전자공학 분야에서 뛰어난 업적을 이루셨고, 최근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AI(인공지능) 기술과 관련된 연구도 하신다는 점에서 더욱 궁금증이 큽니다.

AI 기술은 우리 일상생활에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고, 저는 이 기술이 어떻게 발전하고 적용되는지에 대해 배우고 싶습니다.

저는 AI가 의료, 자율주행, 로봇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미래의 과학자로서 AI 기술이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깊이 탐구하고 싶습니다. 권인소 교수님께서 AI 관련 연구에서 겪으신 도전과 성취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제가 과학과 AI 기술에 대해 어떻게 더 깊이 공부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고 싶습니다. 


저는 과학자로서의 꿈을 가지고 있으며, 권인소 교수님의 연구와 업적에 대해 배우고 그 과정에서의 도전과 성공의 이야기를 들으며 제 꿈을 더욱 확고히 하고 싶습니다.

이번 시상식은 과학기술의 발전과 관련된 중요한 순간을 직접 목격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여 매우 기대됩니다.


마지막으로, 어린이과학동아 기자로서 AI 기술을 포함한 과학의 놀라운 발전을 알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저의 경험을 통해 더 많은 친구들이 과학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돕고 싶습니다.

이번 기회는 과학에 대한 저의 호기심을 더욱 키우고, 과학자로서의 미래를 향한 큰 동기부여가 될 것이라 믿습니다.


꼭 뽑아주세요!! 

삭제된 댓글입니다.

작성자만 볼 수 있는 댓글 입니다.

저는 인촌상이 무엇인지 몰랐는데 자기 분야에서 뛰어난 업적을 보여준 사람들에게 주는 상이라는 걸 알았어요. 평소에 이런 분들을 직접 보기도 어렵고 만나서 대화를 나누는 것은 더더욱 어려운데 어과동에서 인터뷰를 할 수 있다고 하니 정말 대단한 기회 같아요. 게다가 AI를 연구하시는 분이라니! 꼭 참석해서 훌륭한 분들을 만나보고 싶어요.

작성자만 볼 수 있는 댓글 입니다.
작성자만 볼 수 있는 댓글 입니다.
작성자만 볼 수 있는 댓글 입니다.
작성자만 볼 수 있는 댓글 입니다.
작성자만 볼 수 있는 댓글 입니다.
작성자만 볼 수 있는 댓글 입니다.
작성자만 볼 수 있는 댓글 입니다.

저는 로봇과 인공지능에 관심이 많아 혼자서 도서관에서 묻지마 과학, 와이, 어수동, 어과동 등을 봅니다

우리 엄마 아빠는 컴퓨터, 폰 등에 관심이 없는데 그나마 우리엄마는 내가 좋아해서 나랑 같이 놀아주려고 소프트웨어 강사로 일하며 같이 책도 보고 해요

경남 창원에 살지만 뽑히면 엄마가 데리고 가준다고해서 댓글 달아요

꼭 뽑아주세요

서울 과학관 여행도 하고싶어요

교수님인가 박사님인가 모르겠지만 그 선생님께 제가 궁금한 것도 물어보고 이야기 나눌수 있는 기회가 저에게도 왔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곤충과 로봇에 관심이 많습니다.다양한 곤충들의 생김새와 특징을 로봇에 접목시켜서  사람들의 생활에 도움이되는 로봇을 만들어보고싶은 꿈이 있습니다.
개미처럼 자기몸보다 훨씬 무거운 물건을 옮긴다던지 벌집의 육각형 구조를 이용한 재료들  또한 자동차부품으로 쓰인다고 알고있습니다.
컴퓨터 비전 분야가 무엇인지 잘 모르는데 재난구조 로봇대회에 사용되었다고 하시니 많이 궁금하고 알고싶습니다.
꼭 뽑아주세요

드론으로 산악구조 또는 해양구조시 산악지대는 구급상자를 주고 ,해양에서는 구명조끼와 헬기 구조가 가능하다는  기사를 읽은적있어 부모님과 드론을 배워보고싶다는 생각을 했어요.식당에서 음식을 주문하면 로봇이 자리로 가져다주고 로봇으로 흉터가 적은 외과수술을 하는것을 보며 과학발달이 정말이지 빠르고 여러분야에서 이루어지는구나 싶었는데 이쪽방면 교수님이시라니 정말 궁금하고 뵙고싶어요.사진들을 박싱해서 이름표를 달아주는 작업들을 수도없이 모아서 컴퓨터를 학습시킨다는 말에 컴퓨터도 공부를 해야하는구나 싶었고요.시상식 참여하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