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공지사항
[소식]지구사랑탐사대가 미국에서 열린 국제 시민과학학회에서 발표했어요!
기쁜 소식을 공유합니다!
지구사랑탐사대가 미국에서 열린 국제 시민과학학회에서 발표했어요!
지구사랑탐사대가 5월 22일부터 26일까지(현지시간) 미국 애리조나주립대에서 열린 국제시민과학컨퍼런스인 '2023시민과학협회 콘퍼런스(C*Sci2023)'에서 포스터 전시, 토론 발표자로 참여했어요.
이 콘퍼런스는 전세계 시민과학자들이 모여 시민과학 사례를 공유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찾는 행사예요.
지구사랑탐사대 김예은 매니저가 전 세계 시민과학 연구자들 앞에서 한국에서 11년 간 시민과학 프로젝트를 지속할 수 있었던 비결을 발표하자 컨퍼런스장에 큰 박수가 터져 나왔답니다.
컨퍼런스에 함께 참여한 지구사랑탐사대 대장 장이권 이화여대 교수는 “어린이를 중심으로 하는 가족 단위 탐사, 온오프라인을 통한 꾸준한 시민 교육, 연구자와 시민과학자들의 교류를 잇는 커뮤니티, 이 세 가지가 지구사랑탐사대가 11년 차 시민과학프로젝트로 성장한 비결”이라고 손꼽았어요.
지구사랑탐사대는 동아사이언스가 발행하는 과학잡지 '어린이과학동아'가 장이권 이화여대 에코과학부 교수와 2013년부터 진행한 시민과학 프로젝트예요.
가족이 한 팀이 되어 집 주변의 생물종을 조사해 스마트폰 앱으로 데이터를 올리면, 연구자가 이를 분석해 연구에 활용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지요.
지구사랑탐사대는 10년 동안 멸종위기종 연구를 돕는 13만여 건의 데이터를 쌓았고, 이를 바탕으로 4편의 연구논문이 나왔답니다.
지구사랑탐사대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시민과학 프로젝트입니다.
앞으로도 많은 참여와 응원 부탁드려요!
↓국제 학회에서 발표한 지구사랑탐사대 포스터↓
(2023년은 11기 대원들의 활동기간입니다. 지구사랑탐사대는 매년 1~2월 새로운 기수를 모집합니다!)
와~! 어린이 과학 동아가 미국에도 진출했네요!!!(지사탐)
우와 ~ 축하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