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사랑탐사대] 중앙내수면연구소 탐방에 함께 가고싶은 대원들은 여기 보세요~!

2019.08.21 14:10

선발된 팀에게


개별 문자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지구사랑탐사대 대원 여러분, 안녕하세요~!

어느덧 무더운 여름이 끝나가는 듯한 선선한 날씨네요~


 


무더웠던 여름의 막바지를 아주 시원하고 재미나게 보내고 싶은 대원들을 위해


특별 탐방 및 탐사 프로그램을 하나 준비해봤어요~


 


혹시 국립수산과학원 중앙내수면연구소라는 곳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우리나라의 민물고기와 바닷물고기에 대한 연구 및 관리를 담당하는 곳이라고 해요.


그동안에 바닷물고기 탐사를 진행해주신 김경무 연구원님께서


연구활동을 하고 계신 곳이기도 하답니다~


 


이번에는 이 신기한 곳을 탐방도 하고 탐사활동도 할 수 있는 매우 좋은 기회이니


아래 내용을 잘 읽고 많이 많이 신청해 주세요!^^


 



▲ 김경무 연구원이 직접 촬영한 두줄망둑


 


 


 


 


[중앙내수면연구소 특별 탐방 및 탐사 안내]



1. 일시 : 8월 31일 토요일


              14:00 ~ 15:00 (강연 - 송하윤 박사님, 김경무 연구원님)


              15:00 ~ 16:00 (연구소 탐방)


              16:00 ~ 17:00 (연구소 앞 조종천 탐사)


2. 장소 : 경기도 가평 중앙내수면연구소, 조종천


※ 참가자에게 세부 집합 장소는 추후 알려드립니다.


※ 당일 우천시 조종천 탐사는 취소될 수 있습니다.


 


3. 대상 및 인원 : 지구사랑탐사대 7기, 50명 내외(보호자 포함)


 


4. 준비물 : 어과동 앱이 설치된 스마트폰, 필드가이드, 고무 코팅된 목장갑(필수), 바지장화 또는 아쿠아슈즈(하천에 날카로운 바위나 자갈이 많아서 다칠 수 있으니 튼튼한 것으로 준비 바랍니다), 족대(선택)


※ 연구소 탐방 및 탐사 후 하천 정화활동을 간단히 할 예정이니 목장갑을 꼭 챙겨와주세요.


 


5. 신청 방법 : 아래 내용을 댓글로 남기기


① 지구사랑탐사대 팀명

② 참가 예정 인원(학생 수, 학부모 수)

③ 바닷물고기 연구원에게 하고 싶은 질문과 탐사에 임하는 각오


 


6. 신청 기간 : 2019년 8월 26일(월) 밤 12시까지

※선정된 분에 한하여 8월 28일(수)에 개별 문자연락 드립니다.

연락을 받지 않으신 분은 현장 교육에 참여하실 수 없습니다.


 


★주의사항★


※ 당일 우천시 연구소 강연 및 탐방은 진행되고 조종천 탐사는 취소될 수 있습니다.

※ 간식, 주차권 등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 사전에 연락 없이 당일 불참하는 팀은 앞으로 진행되는 현장 교육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탐사시 물에 들어가서 옷이 젖을 수 있으니 여벌옷이나 바지장화를 챙겨와주세요.


※ 하천 바닥에 날카로운 바위나 자갈이 많아 다칠 수 있으니 대비를 단단히 해 주세요!


 


그 외 문의사항은 지구사랑탐사대 운영본부(02-3148-0860)로 연락 주세요.


감사합니다.

목록보기

댓글 19
팀명:햇살모아자연사랑
팀원: 초등학생 2명,어른 2명
각오: 물고기에 대해 아는 것이 별로 없어서 이번 탐사를 통해서 많이 배우고 관심을 갖고 싶어요.
바다가 오염되고 그 속에 사는 생물들도 오염되고 우리도 점점 아파가겠죠. 생물들에게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할 것 같아요
팀명:수호제 팀
인원:어른2명,어린이3명
질문:민물고기종류가궁금합니다
각오:열심히할게요!!!!!!
팀명:비단잉어클럽
인윈:어른2명,초등학교 3학년 1명
질문:회유어를 재외하고 바닷물고기가 민물에 들어가서 살 수 있는지 궁금해요.
탐사에 임하는 각오:항상 경청하고 적극적으로 열심히 탐사하겠습니다.
1.김씨네자연보고서
2.학생1/어른1
3.우리나라에  사는  물고기에 더 알고싶고  아빠랑 낚시를
가서 물고기를 잡으면 이름이 무엇인지 한번에 알고싶고
해수면 온도면화  하면서  우리나라로 오는 다양한 물고기가 오는데  이런 물고기 들은 어덯게  연구 하시는지 궁금 하고 치어 번식을 어덯게 하는지도  궁금 합니다.  우리나라에 상어 연구원이  얼마 없다고 들었는데 상어는 어덯게 연구 하는지 궁금합니다
1.리옥크요 ~
2.학생1/어른2
3.바닷물고기를 애완으로 키우는것 자체가 자연보호는 아니지만 궁금해요. 바닷물고기 기르는 환경 조건이 어떤건지요? 어쩌다 어쩌다 우리 연안으로 흘러 온 바닷물고기가 있다면 그건 외래종인가요? 바닷물고기 구분법도 알고 싶어요.

삭제된 댓글입니다.

1.헤라클레스장수풍뎅이 
2.학생3/어른2
3.민물고기는 캠핑가서 계곡에서 보았습니다.바다물고기는 직접관찰해보지 못 했습니다.이번에 가까이서 관찰하고 민물고기와 바다물고기의 차이를 비교해보고 싶습니다.
윤자매패밀리
초등3학년 자녀1명, 부모 2명(미취학 자녀 1명)
바다와 민물간의 차이를 알고 싶고 올 여름 끝나가기 전에 가슴장화 한번 더 입고 체험하고 싶어요~~
1. 자연건축가
2. 학생2명, 부모1명
3가장 무거운 바닷물고기(상어,고래 제외)와 민물고기가 무엇인지 궁금해요.
지금 우리나라에 살고있는 외래종 민물고기가 모두 몇 종인지 궁금해요.

삭제된 댓글입니다.

1.lovely yuri
2.초등2, 학부모1 (3명)
3.민물고기와 바다물고기가 어떻게 다른지 알고 싶어요.^^
1. 민준이네
2. 참가 : 초등 4, 초등 2, 학부모 1, 총 3명
3. 궁금증 : 기후가 점점 변해서 우리나라도 따뜻해 지고 있다는데요 앞으로 어떻게 해양 생태가 변화하고, 지사탐 탐사대원들은 어떻게 해양생태와 기후를 지킬 수 있는지요, 그리고 기후 변화로 과거에 없던 새로운 종들이 대한민국 바다에 등장한다면 어떤 종들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1.북극곰통키
2.2명(학생1명,보호자1명)
3.바다물고기와 민물고기가 어떻게 다른지 궁금합니다.직접 민물고기를 보고 관찰하고 싶습니다.
1. 북극곰 윈스턴 
2. 3명(학생2 어른1)
3. 여름이 가기전에 바지장화입고 꼭 민물고기탐사 해보고 싶습니다.
1. 또또패밀리!
2. 3명(학생 2명, 성인 2명)
3. 지구 환경 변화에 따른 바닷물고기 연구는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궁금해요! 바지장화 있어요~~ 탐사가 기대됩니다!!
온새미로
학생1 학부모 2
연구소에서 강연도 듣고 민물고기탐사를 해서 일석이조라고 생각되고, 또
제 첫 민물고기탐사라 더더욱 기대가 됩니다. 꼭 뽑아주세요!
1. 가고파패밀리
2. 학생2  부모2
3. 실제 미세플라스틱으로 고통받고 있는 바다 물고기가 많은지. 우리나라 인근 해안의 바다물고기에 대해서도 미세플라스틱 오염에 관한 연구가 진행중인지.. 뽑아주신다면 무조건 경청하고 적극적으로 활동하겠습니다!!
체리__주스 팀입니다.
4명(어른2,초2)
후쿠시마 원전사고로 바다에 미치는 영향과 정말로 우리나라 바다랑 바다생물은 안전한건지 궁금하네요?
신박한 연두나라(심연두, 이윤경, 김도엽) 참가하고 싶습니다.

- 질의 : 지구의 엄마라고 볼 수 있는 바다를 연구하게.된 계기와 보람찬 경험등을 질의하고 싶습니다. 탐사에는 적극적으로 임하겠습니다!
정확하게 학생과 학부모님의 수를 써 주셔야 합니다.